대학전공
로터스칼리지
로터스(Lotus)의 의미
연꽃은 진흙 속에서 자라면서도 청결하고 고귀한 자태를 품고 있어 다산, 풍요, 행운, 번영, 명예, 대지와 그 창조력을 상징합니다. 현대는 온갖 카오스가 뒤얽힌 진흙탕의 세상인데 로터스는 혼돈의 카오스 세상에서 질서정연한 코스모스의 세상으로 우리를 이끌어 줄 기초(창의력)이며, 과정이며, 결과입니다.
로터스칼리지(Lotus College)교육 특징
로터스칼리지는 금강대학교 교양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인문사회과학 중심의 기숙학교(RC)형 리버럴아츠 학부대학(LAC)으로, 교양교육은 교육특성화의 전초적인 성격이라는 점에서 핵심이 됩니다. 이를 위해 교양교육 전담 교육인력(전임교원 및 강의 교수)을 로터스칼리지로 소속시켜 교양교육의 수준을 최상급으로 끌어 올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1세기를 살아갈, 그리고 선도할 인재들에게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 바로 기초교양입니다. 미래학자들의 견해처럼, 21세기는 보다 더 급변하는 사회가 될 것이며, 이러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맥락지성(Contextual Intelligence)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초교양이 튼튼하게 다져져야만 합니다. 이미 오늘날에도 공·사 부문에서 성공한 최고경영자 대부분이 인문학적 기초교양이 탄탄한 인물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금강대학교에서 기초교양 교육을 다진 졸업생들이 직장에서 성공하고, 언젠가는 (행정 혹은 법학전문) 대학원 등에도 진학하여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문사철의 고전은 물론이고, 글로벌 시대에 외국어 소통능력, AI 시대의 새로운 언어라고 할 수 있는 정보소통 능력 등을 고르게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한국 최고의 수준으로 격상시키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장차 어떤 분야와 조직에 진출하더라도 뛰어난 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겠습니다.
교양교육의 목표
우리 대학의 인재상인 ‘자비로운 사람’, ‘지혜로운 사람’, ‘실천하는 사람’을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양교육의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전공교육에 앞서 불교적 인성교육과 동서고금의 고전을 중심으로 하는 학문기초영역, 인성기초영역의 교양교육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릅니다.
둘째, 인류, 자연, 사회, 예술, 문화, 역사, 과학 등에 관련된 균형학문영역과 창의융합학문영역의 교양교육을 통해 새로운 전문성 개발을 위한 기본적 역량을 배양하도록 합니다.
셋째,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이념 등을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 말하기 등의 표현교육과 외국어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리더로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높여 더 넓은 세상으로 도전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자신감을 확보하여 전인적 능력을 발휘하도록 합니다.
교양 교육과정
1.교양필수
영역 | 1학기 | 2학기 | ||||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학문 기초 |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 3-2-1 | 자기표현 시대의 발표와 커뮤니케이션 | 2-1-2 | ||
인성 기초 |
봉사1 | P/N | 봉사2 | P/N | ||
불교의 이해 | 2-2-0 | 생활속의 수행 | 2-1-1 | |||
현대사회의 공익과 공공인재 | 2-2-0 | |||||
균형 학문 |
서양철학의 이해 | 2-2-0 | 택1 | |||
고전과 현대사회 | 2-2-0 | |||||
한국현대사 | 2-2-0 | |||||
창의 융합 |
정보학개론 | 3-2-1 | 프로그램 설계기초 | 3-2-1 | ||
경영학 입문 | 2-2-0 | 직업세계의 이해와 진로설계(NCS) | 2-2-0 | 택1 | ||
미래교육디자인 | 2-2-0 | |||||
사회 환경과 건강 | 2-2-0 | |||||
글로벌 소통 |
대학 영어1 | 2-0-2 | 대학 영어2 | 2-0-2 | ||
대학 중국어1 | 2-0-2 | 택1 | 대학 중국어2 | 2-0-2 | 택1 | |
대학 일본어1 | 2-0-2 | 대학 일본어2 | 2-0-2 | |||
일본 사회와 문화 | 2-2-0 | 택1 | ||||
현대 중국의 이해 | 2-2-0 | |||||
미국 사회와 문화 | 2-2-0 |
2.교양선택
영역 | 1학기 | 2학기 | ||||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학문 기초 |
교양한문 | 2-2-0 | 스피치와 토론 | 2-1-1 | ||
한글맞춤법의 이론과 실제 | 2-2-0 | 창의적 사고와 표현 | 2-1-1 | |||
실용적 글쓰기 | 2-1-1 | 논증적 글쓰기 | 2-1-1 | |||
인성 기초 |
명상과 뇌과학 | 1-0-2 | 불교문화유적 여행 | 2-2-0 | ||
전통호흡의 이론과 실제 | 1-0-2 | 한국인의 역사의식 | 2-2-0 | |||
현대세계와 윤리문제 | 2-2-0 | 인간윤리와 교육 | 2-2-0 | |||
인간관계론 | 2-2-0 | 리더십 개발 | 2-2-0 | |||
인간관계와 자기성장 | 2-2-0 | 인간관계와 심리학 | 2-2-0 | |||
균형 학문 |
인간과 종교 | 2-2-0 | 생활 속의 논리학 | 2-2-0 | ||
생명과학의 이해 | 2-2-0 | 고전으로 읽는 정치학 | 2-2-0 | |||
생활체육 | 2-0-2 | 한국철학과 문화 | 2-2-0 | |||
현대인의 심리 | 2-2-0 | 불교미술의 이해와 감상 | 2-2-0 | |||
수의 세계와 수학적 사고 | 2-2-0 | 지구환경과학 | 2-2-0 | |||
통계의 이해와 활용 | 3-2-1 | 과학의 철학적 이해 | 2-2-0 | |||
대중문화론 | 2-2-0 | 서양 근현대사 | 2-2-0 | |||
서해안시대 충청권의 발전 비젼 | 2-2-0 | 경제학 입문 | 2-2-0 | |||
창의 융합 |
IT프로젝트실습 | 2-0-2 | 실용컴퓨터 | 2-0-2 | ||
컴퓨팅 사고와 SW코딩 | 3-1-2 |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 3-1-2 | |||
조경과 삶 | 2-2-0 | 영화 속의 세상 읽기 | 2-2-0 | |||
응급구조학 | 2-2-0 | 패션과 이미지 | 2-2-0 | |||
이야기 클래식 | 2-2-0 |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 2-2-0 | |||
자아탐색과 자아실현 | 2-2-0 | 현대정보사회와 리더십 | 2-2-0 | |||
창조경영과 인재개발 | 2-2-0 | 비전설계와 심층상담 | 2-2-0 | |||
미래생활과 창의성 개발 | 2-2-0 | 창업계획서 작성 실무 | 2-2-0 | |||
4차 산업혁명과 직업의 미래 | 2-2-0 | 평생교육론 | 2-2-0 | |||
음식으로 읽는 문명사 | 2-2-0 | 신설 | 지속가능한 사회와 제도 | 2-2-0 | ||
인권과 세계시민 | 2-2-0 | 사회복지개론 | 2-2-0 | |||
4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 | 2-2-0 | |||||
글로벌 소통 |
실용영어 | 2-2-0 | 취업영어 | 2-2-0 | ||
실용중국어 | 2-2-0 | 취업일본어 | 2-2-0 | |||
실용일본어 | 2-2-0 | 취업중국어 | 2-2-0 | |||
영어 인터뷰와 포트폴리오 | 2-2-0 | 일본어 분석적 읽기 | 2-2-0 | |||
시사 일본어 듣고 말하기 | 2-2-0 | 중국어 분석적 읽기 | 2-2-0 | |||
시사 중국어 듣고 말하기 | 2-2-0 | 국제 이슈와 비즈니스 | 2-2-0 | |||
다문화의 융합 | 2-2-0 | 세계화와 글로벌 거버넌스 | 2-2-0 | |||
국제개발론 | 2-2-0 | 동양철학과 미래학 | 2-2-0 | |||
글로벌 문화콘텐츠 트랜드 | 2-2-0 | 글로벌 인턴십 | 2-2-0 | |||
소셜미디어와 소통 | 2-2-0 | 인도 사회와 문화 | 2-2-0 | |||
키워드로 보는 동아시아 | 2-2-0 | 그린리더십 | 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