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
교육목표
사회복지학과(전공)의 교육목표는 21세기의 복지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분야의 사회보장 영역에서 일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등의 전문직 양성에 필요한 교육과정과 함께 사회복지현장에서 심리사회적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민간부문의 전문직에게 요구되는 제반 지식과 실천기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사회복지사와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우선적인 교육목표를 둔다.
전공소개
사회복지학전공은 현대복지국가사회가 지향하는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학문이다. 따라서 인문사회과학 분야 중에서는 어느 학문보다 인간현상과 사회현상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사회를 변화시키는 역동적 학문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전공에서는 다양한 사회복지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복지대상자를 처우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전공과정을 두고 있으며, 아울러 현대인들의 정서적인 문제와 성격적인 문제가 치료관점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적응의 문제에로 상담의 관심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서 심리상담전문가로서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도 설치하여 실질적으로는 사회복지사 국가자격 트랙과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 트랙, 대학원진학을 통한 국책연구원 등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전공을 설계하고 있다.
학습성과
사회복지학전공의 학습교육과정은 오늘날 복지국가에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사회복지사’ 국가자격 이수 교과목을 기본적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현장이나 상담현장에서 요구되는 민간자격 교과목도 복지상담 관련 학회를 통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는 사회복지정책·제도분야에 속하는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등을 개설하여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복지실천 및 상담서비스분야에 속하는 사회복지실천론, 정신건강론, 사회복지상담론 등을 개설하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등의 민간전문 사회복지사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심리상담전문가 양성과 관련된 분야에 속하는 발달심리학, 집단상담, 심리측정 및 평가, 사회복지상담론, 학습이론 등을 개설하여 청소년상담사로도 진출을 돕는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에 기초한 개인, 가족, 지역사회문제를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의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상담과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전문가로 성장하게 한다.
취업 및 진로
사회복지학전공에서 개설하는 사회복지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경우 국가자격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과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아울러 청소년상담사 3급 관련 교과목 및 사회복지상담 관련교과목을 이수하면 여성가족부 국가자격 청소년상담사 시험에도 응시할 수 있다. 우리 대학 사회복지학과(전공) 졸업생들의 진출분야를 보면,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복지관련 공사(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사회복지전문직, 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정신건강증진기관, 기타 사회복지상담기관·시설 등의 전문사회복지사와 상담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의 국책연구원이나 사회복지상담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교육과정표
학년 | 1학기 | 2학기 | ||||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
2 | 전공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3-3-0 | 전공 | 사회복지학개론 | 3-3-0 |
전공 | 장애인복지론 | 3-3-0 | 전공 | 사회복지역사 | 3-3-0 | |
전공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3-3-0 | 전공 | 노인복지론 | 3-3-0 | |
전공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3-3-0 | 전공 | 사회복지실천론 | 3-3-0 | |
전공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3-3-0 | 전공 | 사회복지조사론 | 3-3-0 | |
합계 | 5과목(15학점) | 합계 | 5과목(15학점) | |||
3 | 전공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3-0 | 전공 | 사회복지행정론 | 3-3-0 |
전공 | 사회복지정책론 | 3-3-0 | 전공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3-3-0 | |
전공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3-3-0 | 전공 | 사회복지현장실습 | 3-3-0 | |
전공 | 지역사회복지론 | 3-3-0 | 전공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 3-2-1 | |
전공 | 사회복지상담론 | 3-3-0 | 전공 | 정신건강론 | 3-3-0 | |
합계 | 5과목(15학점) | 합계 | 5과목(15학점) | |||
4 | 전공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3-3-0 | 전공 | 심리측정 및 평가 | 3-3-0 |
전공 | 발달심리 | 3-3-0 | 전공 | 사회복지와 인권 | 3-3-0 | |
전공 | 집단상담의 기초 | 3-3-0 | 전공 | 학습이론 | 3-3-0 | |
전공 | 청소년이해론 | 3-3-0 | 전공 | 상담이론 | 3-3-0 | |
전공 | 사례관리론 | 3-3-0 | ||||
합계 | 5과목(15학점) | 합계 | 4과목(12학점) | |||
학기 | 15과목 (45학점) | 14과목 (42학점) | ||||
총계 | 29과목 (87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