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입학전형 상세페이지

2025학년도 편입학 안내

전형요약 및 주요사항

전형요약
전형요약의 모집단위, 전형유형, 모집인원(명), 비고에 관한 표입니다.
모집단위 전형유형 모집인원(명) 비고
프라마나학부
(프라마나전공)
정원내 일반편입학 8
정원외 학사편입학 2

입학 후 프라마나전공을 주전공으로 하고, 불교학전공, 행정학전공, 경영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으로 복수 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음.


2025학년도 금강대학교 주요사항
  • 편입학생 특전
    • 편입학생 등록금 전액 면제(3학년 1학기에 한함)
      성적 평점 평균 2.90 이상일 경우 등록금 전액 면제
      (3학년 2학기에 한함, 이후 천태금강장학금 기준에 따름)
    • 천태금강장학금: 직전 학기 성적 평점 평균이 3.20이상일 경우 등록금 전액 면제, 직전 학기 성적 평점 평균이 2.90이상일 경우 등록금의 50% 면제
    • 학생 1인당 장학금 6,837천원, 등록금의 104%수준
  • 공무원 고시반(청혜관) 운영
    • 공무원 및 공단 시험을 비롯한 각종 자격시험 준비(재학생, 휴학생, 졸업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 졸업생은 졸업 후 최대 3년까지 기숙사 제공
    • 학습 지원금 지급, 생활관리, 스터디 운영, 수험생활 전반의 체계적 관리>
    • 전용 좌석 제공
    • 온라인 강의, 수험서, 스터디 교재, 모의고사 등을 위한 학업지원금 지급(학기별 최대 500,000원)
  • 1인 1실 기숙사 생활
    • 침대(1인용), 책상 및 의자, 옷장, 에어컨, 욕실 및 화장실
    • 학습시설 : 컴퓨터실, 독서실, 무선Wi-Fi
    • 편의시설 : 헬스장, 세탁실, 노래방, 당구장, 탁구장, 멀티방, ATM기, 회의실 등
  • 어학능력 강화(영어인증제, 외국어 능력 향상)
    • 어학연수 프로그램
    • 영어 인텐시브 프로그램
    • 해외 유학준비반

2025학년도 편입학모집 안내

2025학년도 편입학모집 전형일정
2025학년도 편입학모집 전형일정의 구분, 일시, 비고에 관한 표입니다.
구분 일시 비고
원서접수 2025. 1. 9.(목) ~ 1.15.(수), 17:00까지
  • 방문, 우편, 인터넷 접수
  • 인터넷 접수 : www.uwayapply.com
    (접수기간 내 24시간 접수 가능)
서류제출
(해당자에 한함)
2025. 1.17.(금), 17:00까지
  • 등기우편 또는 직접 방문 제출
  • 접수 마감일 우체국 소인 인정
면접고사 2025. 1.21.(화)
  • 대면 면접 진행(예정)
  • 면접고사 전 입학홈페이지 공지 확인
합격자 발표 2025. 1.24.(금)
  • 본 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 공고
합격자 등록 2025. 2. 3.(월) ~ 2. 4.(화)
  • 본 대학교 입학홈페이지 통해 등록
유의 사항
  • 일반 및 학사 편입학은 3학년 편입 과정임
  • 사실과 다른 내용의 인터넷 원서기재사항 입력, 서류 미제출, 작성오류, 기재사항 누락, 판독 불능 등오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의 책임임
  • 편입학 학점인정 심사결과 졸업에 필요한 필수 및 선택과목 등을 추가로 이수해야 하는 경우 수업연한이 연장될 수 있음
  • 편입학 후 교육과정 이수는 본교 교육과정에 따름
  • 2025년 2월 졸업 예정자로서 편입학 시험에 합격한 자는 2025년 2월 24일(월) 16:00까지 졸업증명서 1부를 추가로 제출해야 함(졸업을 전제로 합격하였지만 당해 학기 졸업이 불가능한 자는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함)

전형별 지원자격 안내

편입학모집 지원자격
편입학모집의 모집인원, 지원자격, 전형방법, 선발원칙에 관한 표입니다.
모집인원 일반편입학 8 명 학사편입학 2 명
지원 자격 일반 편입학
  • 국내 대학교(방송통신대, 산업대 등 포함)에서 2학년(4학기) 이상 수료(예정)하고 65학점 이상 취득한 자(모두 충족해야 함)
    • 4학기: 계절 학기는 학기 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1년에 2개 학기가 진행되는 학제를 기준으로 함
    • 수료: 각 대학에서 규정하는 2학년(4학기) 이상 수료 기준에 해당하는 소정의 학점 취득을 의미하며, 지원 시 전적 대학 2학년(4학기) 이상 수료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 후 지원하여야 함
  • 국내 4년제 대학에 준하는 외국 소재 정규 대학에서 2학년(4학기) 이상 수료(예정)하고 학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최저 학점의 1/2이상을 취득한 자(단, 외국대학 수료자는 전적대학의 졸업이수 학점, 학기요건, 기타사항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지원 자격을 부여함)
  • 국내‧외 전문대학(2년제, 3년제)에서 전문학사학위를 취득(예정)한 자
  •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전문학사 또는 학사학위 취득(예정)자로 70학점 이상 취득한 자
  • 인가되지 않은 외국대학 국내분교, 학원 및 직업학교 등에서 취득한 학위는 인정하지 않음
  • 전적 대학 학과/전공의 계열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음
학사 편입학
  • 4년제 정규대학 졸업자로 학사학위 취득자(2025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
  • 학점인정제 및 독학학위제에 의한 학사학위 취득자 또는 2025년 2월 학사학위 취득예정자(「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의거한 경우에는 학사학위취득을 요건으로 하며, 학력인정(예정)증명서 등으로 대체할 수 없음)
  • 기타 법령에 의한 학사학위 취득자 또는 2025년 2월 학사학위취득 예정자
  • 전적 대학 학과/전공의 계열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음
전형방법 모집단위 반영방법
전적대학성적 면접고사성적
전 모집단위 500점(50%) 500점(50%) 1,000점(100%)
선발원칙
  • 합격자는 전형방법에 따라 일괄 합산하여 총점 순에 의거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100%를 선발함
  • 동점자처리기준: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다음의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하며 동점자 처리기준 적용 후에도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동점자 전원을 합격자로 선발
  • 면접고사성적 환산점수 > 전적대학성적 환산점수

성적 반영 방법

1.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1.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모집단위, 전형요소별 반영비율(배점), 전적대학 성적, 면접고사 성적, 계에 관한 정보
모집단위 전형요소별 반영비율(배점)
전적대학 성적 면접고사 성적
전 모집단위 500점(50%) 500점(50%) 1,000점(100%)
2. 선발방법
  • 가.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은 총점의 성적순으로 선발함
  • 나. 지원자가 모집인원에 미달된 경우라도 본교에서의 수학능력이 현저하게 미달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입학을 허가하지 않을 수 있음
  • 다. 합격자 중 미등록자가 발생할 경우 예비후보순위에 의하여 선발함
  • 라. 성적 산출은 소수점 이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처리함
  • 마. 동점자 처리기준: 면접고사성적 환산점수 > 전적대학성적 환산점수
3. 전형요소별 반영방법
  • 가. 면접고사성적 반영방법
    모집단위, 전형요소별 반영비율(배점)에 관한 정보
    모집단위 전형요소별 반영비율(배점)
    배점비율(%) 환산점수(점)
    인성 및 태도 30 150
    논리적 사고와 창의성 40 200
    전공 기초지식 및 교양 30 150
    100 500
    • 면접위원 2-3인이 수험생 1명을 면접함
    • 면접점수 산출: 면접위원의 점수를 산술평균하여 반영함
    • 불합격 처리기준: 면접 결시자 또는 면접점수의 합이 500점 만점 중 250점(50%) 미만일 경우 총점에 상관없이 불합격 처리함
  • 나. 전적대학성적 반영방법
    • 전적대학성적(100점 만점 환산 점수)이 있는 경우
      - 기본점수(77) + (0.23 × 전적대학성적)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한 학점 취득자, 외국 대학 출신자 및 전적대학성적(전체학년 성적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점수)을 산출할 수 없는 경우 면접 성적을 기준으로 전적대학성적을 산출하는 비교내신으로 적용함
    • 전적대학이 2곳 이상인 경우
      - 전적대학 수가 2곳 이상인 경우(편입 1회 이상인 경우)는 최종 소속 대학의 성적(전적 대학에서 인정된 학점 포함)을 반영함
      - 단, 편입학 후 바로 휴학하여 현재 소속 대학에서 한 학기도 이수하지 않아 성적이 없는 경우에는 현재 대학이 아닌 편입 전 대학의 성적을 반영함

제출서류 안내

제출서류
  • 가. 편입학 원서 1부.(온라인제출)
  • 나. 전적대학(교) 수료(예정) 또는 졸업(예정)증명서 1부.(외국대학교 출신자는 재학증명서 1부.)
  • 다. 출신대학(교) 전 학년 성적증명서 1부.
    • 총 평점평균의 백분율 환산점수(100점 만점)가 기재되어야 합니다.
    • 전적 대학이 2개 이상일 경우(편입학을 1번 이상 한 경우)는 최종 소속 대학의 성적 증명서(전적 대학에서 인정된 학점 포함)를 제출해야 합니다. 다만, 편입학 후 바로 휴학하여 현재 소속 대학에서 한 학기도 이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두 대학의 증명서를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
  • 라. 해외대학 출신자 추가 제출 서류
    • 외국대학 출신자는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수료(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에 대하여 당해 학교 소재국이 지정한 정부기관에서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발급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 당해 학교 소재국이 아포스티유 협약국이 아닌 경우 소재국 한국영사관에서 “재외교육기관 확인서” 또는 “영사확인”을 받은 원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 모든 서류는 한국어 번역문을 공증 받아 제출(영어 제외)해야 합니다.
  • 마. 외국 국적자 추가 제출서류
    • 외국인 등록증 사본 1부.
    • 여권 사본 1부.
제출기한 및 방법
  • 가. 제출기한 : 2025. 1.17.(금), 17:00까지
  • 나. 제출방법 : 우편 및 방문제출
    • 온라인 원서접수자의 경우 별도로 입학원서는 제출할 필요 없습니다.
  • 다. 제 출 처 : 우)32906 충청남도 논산시 상월면 상월로 522, 금강대학교 혁신인재발굴단 앞

전형료

  • 1. 방문 및 우편 지원자 : 전형료 없음
  • 2. 인터넷 지원자 : 접수비 없음

지원자 유의사항

일반 유의사항
원서접수
  • 입학원서 접수는 전형료 결제 후 수험번호가 부여되어야 완료됨
    • 온라인 접수: 본교가 지정한 입학원서 사이트(유웨이 어플라이)
    • 오프라인 접수: 본교 방문 및 우편 제출(접수 마감일 우체국 소인 인정)
  • 입학원서 접수가 완료된 후에는 원서접수 취소 및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원서접수 전에 모집요강을 정확히 숙지하고 접수하여야 함(전형료 결제 전 입력내용 확인하고 오류사항 수정하여야 함)
  • 지원자의 연락처 및 추가 연락처는 정확히 입력하여야 하며, 연락처 기재 누락 및 오류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지원자 책임으로 함
  • 연락처의 변동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본교로 연락하여 변경하여야 하며, 연락처 변경사항 미신고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의 책임으로 함(혁신인재발굴단 041-731-3333, 3221~3223)
  • 제출한 서류 및 전형료는 반환하지 않음. 단, 천재지변, 질병, 전형일 변경 등 귀책사유가 아닌 이유로 전형에 응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그 사유가 인정된 경우 전형료의 일부를 반환할 수 있음
  • 입학원서에는 반드시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본인의 증명사진을 첨부하여야 함
  • 원서접수 시에는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가 있어야만 원서접수가 가능함
  • 본교에 합격하였으나 2025년 2월 말까지 전적대학의 졸업자격을 취득하지 못한 경우는 입학허가를 취소함
  • 지원자 개인정보는 입학전형 외에 어떠한 용도로도 활용되지 않으며, 입학전형 종료 후 적법하게 폐기됨(최종 합격자의 개인정보 일부는 학적자료로 활용됨)
서류제출
  • 제출기한: 2025. 1.17.(금) 17:00까지(접수 마감일 우체국 소인까지 인정)
  • 제출처: 우)32906 충청남도 논산시 상월면 상월로 522, 금강대학교 혁신인재발굴단 앞
  •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제출서류 발송용 봉투 라벨을 출력하여 각봉투에 부착하여 발송
  • 제출서류는 지정일까지 등기우편,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여야 함
  • 제출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 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구비서류가 미비한 경우에는 입학 사정대상에서 제외함
  • 제출서류 허위기재, 위조, 변조, 위법 등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하여 합격한 자는 입학하였어도 합격과 입학을 취소함
  • 제출서류가 미비할 경우 추가 서류제출을 요구할 수 있음
합격자발표
등록
등록포기
  • 충원합격 통보 시 입학원서에 기재된 연락처로 3회 이상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선순위의 예비 후보자라도 충원합격 대상에서 제외
  • 본교에 합격하여 등록을 한 자가 등록을 포기할 경우 등록포기원을 작성하여 본교 혁신인재발굴단에 제출하여야 함. 다만, 합격하였으나 해당 등록기간 이전에 포기할 경우 지원자 육성 녹취 내용으로 등록을 포기할 수 있음
합격취소
기타사항
  • 당해연도에 졸업을 못하거나, 서류(학생부 사본 포함)의 위조, 변조,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한 자는 불합격 처리 및 입학취소됨
  • 입학전형에 따른 성적은 공개하지 않음
  • 지원자가 모집인원에 미달된 경우라도 수학능력이 현저하게 미달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입학을 허가하지 않을 수 있음
  • 모집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교의 입학전형관리위원회에서 심의‧결정하여 시행하고, 필요 시 추가 서류를 요구할 수 있음

기타 유의사항
기타 유의사항에 관한 표입니다.
합격자
유의사항
  • 본교 일반 및 학사 편입학은 3학년 편입 과정임
  • 편입학 학점인정심사결과 졸업에 필요한 필수 및 선택과목 등을 추가로 이수해야 하는 경우 수업연한이 연장될 수 있음
  • 편입학 후 교육과정 이수는 본교 교육과정에 따름
  • 2025년 2월 졸업예정자로서 본교 편입학 시험에 합격한 자는 2025년 2월 24일(월) 16:00까지 졸업증명서 1부를 추가로 제출해야 함(졸업을 전제로 합격하였지만 당해 학기 졸업이 불가능한 자는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함)
  • 합격자에 대해 추후 학력 조회를 실시하며, 편입학 자격 미달자로 확인될 경우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함(필요한 경우 별도의 서류를 요구할 수 있음)
  • 합격 여부는 본교 홈페이지 또는 개별적으로 통보함. 합격 여부에 대한 확인은 합격자 발표 당일 본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하여야 하며, 미확인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의 책임임
  • 입학원서에 입력된 본인의 연락처는 편입학 추가 합격자 통보 및 추가 서류 제출 요청 등의 이유로 항상 연락이 가능하여야 하며, 특히 충원합격 통보 시 기재된 연락처로 연락이 3회 이상 되지 않을 경우 선순위의 합격 후보자라도 충원 합격대상에서 제외됨
    ※ 전화번호 및 주소의 오기 또는 변경으로 인하여 연락이 불가능한 경우에 발생하는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의 책임임
  • 입학원서에 기재된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에는 즉시 본교 혁신인재발굴단으로 변경사항을 알려야 함
  • 최종합격자 중 외국대학 출신자는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수료(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에 대하여 당해 학교 소재국이 지정한 정부기관에서 “아스포티유 확인서”를 발급 받아 제출하여야 함
    ※ 당해 학교 소재국이 아스포티유 협약국이 아닌 경우 소재국 한국영사관에서 “재외교육기관 확인서” 또는 “영사확인”을 받은 원본을 제출하여야 함
  • 본 모집요강의 모든 사항은 지원자에게 별도로 공지하지 않으므로 지원자 본인이 상기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미숙지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의 책임임
  • 본 요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본교 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 기타 편입학전형 문의는 혁신인재발굴단(041-731-3221, 3223)으로 연락바람

합격자 유의사항
합격자 유의사항에 관한 표입니다.
일정 구분 일시 비고
합격자 발표 2025. 1.24.(금) 본교 입학홈페이지 및 문자 개별통지
합격자
유의사항
  • 합격자 발표
    • 모집단위별 각 전형요소 성적을 합산한 총점 순으로 합격자 선발
    • 합격자 발표는 홈페이지에 공지된 합격자 발표일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함
    • 최초합격자 및 충원합격자 발표 시 반드시 합격여부를 조회해야하는 의무가 있음
    • 충원합격 개별 전화통보 일정에 수험생은 반드시 전화를 받아야할 의무가 있음
    • 충원합격 발표 마감일 개별 전화통보 시 입학원서에 기재된 모든 연락처로 3회 이상 통화 시에도 연락이 안되는 자는 등록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
  • 합격자 등록
    • 등록기간: 2025. 2. 3.(월) ~ 2. 4.(화)
    • 등록방법: 세부일정 및 방법은 추후 본교 입학홈페이지 공지
  • 합격자 등록 유의사항
    • 합격자는 본교 홈페이지에 발표하며, 지원자는 합격자 발표일에 반드시 본교 홈페이지에서 합격여부를 확인하여야 함
    • 합격자는 반드시 등록기간 내에 등록확인 방법에 따라 등록확인을 하지 않으면 합격이 취소됨
    • 미등록 및 환불 등으로 인한 결원 발생 시 추가 합격 후보 순위에 따라 충원함

등록포기 및 환불 안내
등록포기 및 환불 안내의 절차, 제출서류에 관한 표입니다.
등록포기
  • 본교에 합격하여 등록을 완료한 자로서 본교의 등록을 포기하고자 하는 자는 본교 입학홈페이지 “등록포기원”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등록이 취소됨
등록포기
절차
  • 본교 혁신인재발굴단(041-731-3333, 3221~3223) 통보 > 입학홈페이지 각종 서류양식의 “등록포기원” 작성 > 본교 혁신인재발굴단 앞으로 “등록포기원” 등기우편 송부 > 서류 확인 후 합격자 본인과 등록포기 의사 전화녹음 진행 > 등록포기 절차 진행
제출서류
  • 등록포기원(본교 입학 홈페이지 다운로드 가능)
    ※ 본인 또는 보호자가 본교 혁신인재발굴단을 직접 방문하여 등록포기 및 환불신청을 해야 함
    ※ 지원자 본인이 아닌 보호자만 방문 시: 위 서류와 보호자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를 필히 지참하여야 함

편입학 전형 공정성 확보 절차

회피ㆍ배제
  • 1. 목적 및 근거
    • 가. 입학전형의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대학 내 관계자를 사전에 제외하기 위해 회피ㆍ배제 제도를 운영함.
    • 나. 관련근거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 입학전형 회피ㆍ배제 가이드라인」 및 고등교육법 제34조의2 제3항 및 제4항
  • 2. 대상
    • 2025학년도 편입학전형 지원자로 본교 교직원 및 그 배우자, 또는 배우자였던 자와 8촌 이내의 친인척, 사회 통념상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친인척을 포함한 지인에 해당하는 관계인 경우
  • 3. 절차
    • 가. 직계 비속이 편입학에 지원한 교원 및 직원이 있는지 확인
    • 나. 친ㆍ인척이 지원한 교직원의 경우 사전신고
    • 다. 해당 교원 및 직원을 편입학 전형 전 과정에서 배제
    • 라. 입학공정성 확보
입학원서 작성 시 유의사항
  • 1. 입학원서의 ‘지원동기’ 등에는 부모 및 친인척의 성명, 직장명 등 신상에 관한 사항은 기재를 금지하고, 기재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2. 자격증빙서류는 제출자 본인 확인을 위해 임의 삭제 및 블라인드 처리 금지
  • 3. 서류평가, 면접평가 시 지원자에게 가번호를 부여하고, 제출한 각종 서류는 성명, 수험번호, 출신 대학명 및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은 블라인드 처리함

Lists
입학전형 게시판의 연번, 파일, 제목,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을 제공하는 표
연번 파일 제목 조회수 작성일
8 2025학년도 편입학 안내 516 24/12/10
7 2024학년도 편입학 안내 65535 23/12/19
6 2023학년도 편입학 안내 34392 22/09/15
5 2022학년도 편입학 안내 22194 21/12/20
4 2021학년도 편입학 4434 20/12/21
3 2020학년도 편입학 4086 19/12/19
2 2019학년도 편입학 28613 18/12/27
1 2018학년도 편입학 2635 18/08/3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