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학사공지
View
"취업실전전략"(진로설정과 자기개발) 취업교과목 수강 안내 | ||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08/09/01 | 조회수 8282 |
"취업실전전략"(진로설정과 자기개발) 취업교과목 수강 안내
2008학년도 2학기 취업교과목 개설을 안내합니다. 아직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학생은 아래 내용을 보시고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Part Ⅰ. 진로설정과 자기개발(“취업실전전략”) 강의 목표 및 운영 방안
1. 목적
1~3학년 학생들에게 자기분석 및 이를 통한 진로 설정을 하게하고, 취업에 필요한 스킬습득 및 대학 재학 중 자기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하여 강의 및 실습을 통해서 체계적인 취업 전략 수립 및 경력 개발이 가능하게 하기 위함.
2. 목표
★ 자기분석과 올바른 마인드 확립
☞ 본격적인 취업 준비에 앞서 자기분석을 통한 진로설정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마인드를 확립하도록 한다.
★ 기업에 대한 이해
☞ 직무에 대한 이해와 규모 별로 다른 기업의 특징과 이에 대한 이해, 취업 준비 전략에 대하여 알아본다.
★ 취업 스킬 Up!
☞ 토론, 자기 PR, Speech, 이미지 메이킹 등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취업에 있어 학생들의 실질적인 필요를 만족시킨다.
3. 강좌 운영 방안
효율적인 강사 관리 및 수강생 관리를 위한 다각적 체크를 실시합니다. |
- 강좌의 원활한 진행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1인 담당 제도 운영
- 강사 일정 확인 및 대체, 당일 이동 상황 등 철저히 점검.
- 강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기자재 및 교구 1일 전 재확인, 요청 예정.
- 강사에게 전체 커리큘럼과 주요 내용을 주지시켜 중복되는 강의 내용 예방
Part Ⅱ. 진로설정과 자기개발 강의 개요
1. 개 요
1) 수강대상 : 1~3학년 30여명
2) 강의일정 : 2008학년도 2학기
3) 강의시간 : 매주 화요일 19:00~21:00
4) 강 의 실 : 교내 지정 강의실(중강의실 213호)
2. 과제 안내 및 교과목 평가 안내
✤ 중간고사/기말고사 : report 대체
✤ 평가형태: 1학점, P/F
✤ 평가항목: 출석-50% / 중간고사-20% / 기말고사-20% / 기타- 10%
※ 출석 10회 이상-Pass, 10회 미만- Fail 기타: 참여점수☞ Presentation 참여자
✤ 대체과제 : 총 2회
- 중간 대체 ▶ 희망 기업 및 직무 분석report(중간고사 주간 중 제출 ☞내용은 page 3 참조)
- 기말 대체 ▶ 방학활용 plan(기말고사 주간 중 제출 ☞내용은 page 4 참조)
✤ team project : 역할연기(role playing)1회 (11월 4일 학생 자체진행 ☞내용은 page 5 참조)
✢ 과제 안내
❐ 희망 기업 및 직무 분석 report
과제 내용 (설명) | 학생들이 희망하는 기업 및 직종/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향후 입사지원 및 경력관리에 도움을 주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평가내용 | ▶ 지원(희망) 기업, 직종/직무에 대한 분석 보고서 제출
1. 희망 직종/직무에 대한 이해 여부 - 기업 명, 기업의 주요 사업 - 주요 업무 내용 - 필요한 자격 : 어학능력, 자격증, 관련 전공 등 - 연봉 등 근무여건 - 입사 후 경력, 진로, 동종업계 이해 등
2. 정보의 진실성 및 객관성 - 공신력 있는 자료(신문, 전문저널, 기업 홈페이지 등) 이용
3. 작성 성실도 - 진중하고 성실하게 작성할 것!
4. 본인만의 생각을 담을 것! - 새롭게 깨달은 점, 구체적인 계획 등(정해진 분량 중 1장 필수!) |
수행요령 및 유의사항 | 1. 자율양식 사용 2. 분량 : A4 5장 이내 (보고서 표지 및 목차 제외) 3. 글자크기 : 10포인트 4. 한글(혹은 MS Word)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출력하여 제출 5. 문서 훼손 주의 6. 제출일자: 중간고사 주간 중 제출(제출 기간 엄수 할 것!) 7. 참고 자료 반드시 기재 : 서적, 매체, 인터넷 홈페이지 URL, 기타 참고 자료 등 |
✢ 과제 안내(계속)
❐ 방학활용 plan
과제 내용 (설명) 및 수행 방법 | 한 학기 수업을 수강하고 본인에게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방학동안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지 구체적인 plan을 작성할 것! |
한 학기 강좌 내용 및 본인의 생각을 반영하고, 특별히 본 과제와 연관이 있는 10월 28일과 12월 2일의 경력관리 및 방학활용방법 수업 참고하여 2개월간의 방학 동안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계획해 보도록 한다.
<구성 내용_필요에 따라 추가 가능> 1. 구체적인 목표 1~2개 2. 이 목표를 수립한 이유 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 4. 목표를 달성한 후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점 5. 기타 본인이 추가할 내용 | |
수행요령 및 유의사항 | 1. 자율양식 사용 2. 분량 : A4 3장 이내 (보고서 표지 및 목차 제외) 3. 글자크기 : 10포인트 4. 한글(혹은 MS Word)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출력하여 제출 5. 문서 훼손 주의 6. 제출일자: 기말고사 주간 중 제출(제출 기간 엄수 할 것!) |
✢ role playing
1. Role Playing이란?
➜ ‘게임 이용자가 게임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한 인물의 역할을 맡아 직접 수행하는 형식으로 된 컴퓨터 게임 유형’ 이라는 뜻으로 원래는 IT용어입니다.
2. Role Playing 주제는 어떤 것으로 정하나?
➜ 여러분이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상황이 일어나고, 어떤 상황에 부딪치게 될 것 같습니까?
ex) 신입사원 시절, 직장 내 회식문화, 압박 면접상황, 상사의 성희롱, 대인 관계 등
조원들과 함께 입사 후 예상되는 상황을 서로 이야기 한 후에 어떤 상황을 연출해 낼 것인지를 정합니다.
기억하셔야 할 것은, 드라마에서 나오는 회사의 상황에 너무 많이 의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조마다 비슷한 주제를 두고 상황을 연출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각 조의 창의성을 기대합니다!
3. Role Playing은 어떻게 준비하나?
➜ 각 조에서 상황을 연출할 주제를 정한 다음에는 배역을 정하고, 대본을 짜 연습에 돌입합니다.
이 때 조의 단합의 정도가 잘 드러납니다.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 하는 과정 중에서 즐겁고, 신나게 조의 하나 됨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내용 및 상황 연출에 있어서의 중요 point는 창의성, 조의 단합, 적극성 등입니다. 각 조에게 배당되어진 시간은 10분이니 준비하는 데 참고하세요.
3. 커리큘럼
No | 일시 | 형태 | 프로그램 명 | 강사 명/소속 |
1 | 9/2 | O/T | 강좌소개 및 부서소개 | 교내 |
2 | 9/9 | 강의 | 올바른 직업의 세계와 자기관리 | 강영욱 차장/멘토써치 |
3 | 9/16 | 강의 | 자기분석과 진로 설정 | 권오상 대표/탑브레인컨설팅 |
4 | 9/23 | 강의 | 기업의 이해 1 직무 분석을 중심으로 | |
5 | 9/30 | 강의 | 채용전형의 이해 1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 김성일 대표/애니전트(주) |
6 | 10/7 | 강의 | 기업의 이해 2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외국계 기업. | 백만석 이사/애니전트(주) |
7 | 10/14 | 강의 | 바늘구멍도 통과하는 공기업 취업전략 | 장용식 처장/한국수자원공사 |
8 | 10/21 | 중간고사(레포트 대체) | ||
9 | 10/28 | 강의 | 대학생활과 경력관리 - 경력관리 5종 세트를 중심으로 | 김성일 대표/애니전트(주) |
10 | 11/4 | 팀훈련 | 팀프로젝트 준비 팀별 역할연기 연습하기 | 자체활동/팀별 활동 |
11 | 11/11 | 강의/실습 | Power Presentation 1 토론의 이해와 실습 | 강영욱 차장/멘토써치 |
12 | 11/18 | 강의/실습 | Power Presentation 2 자기 PR과 스피치 | |
13 | 11/25 | 강의 | 채용전형의 이해 2 면접 이해와 응답 법 | 강현규 차장/(주)팬택 |
14 | 12/2 | 강의/실습 | 효과적인 겨울 방학활용법 | 백만석 이사/애니전트(주) |
15 | 12/9 | 강의/실습 | 주제미정 | 김성일 대표/애니전트(주) |
16 | 12/16 | 기말고사(레포트 대체) |
- 담당부서안내
- 부서명 교학지원처
- 연락처 041)731-3212~3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