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학생 선택형 커리어개발 전문과정
불교학전공(복수전공)
교육목표
불교학전공
불교를 기반으로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자신에 대한 절제력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함양한 참된 인성의 소유자를 양성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이와 함께 읽고 쓰고 발표하는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복합적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도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전공소개
현대인들의 전반적인 지적 수준과 문화의식이 향상됨에 따라 불교학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고조되어 왔다. 불교학은 불교라고 하는 특정 종교의 교리를 연구하는 학문의 성격을 넘어서 인생의 근본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바탕으로 인간과 사회의 문제들을 근원적으로 통찰하여 실효 있는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주와 인생에 대한 진실을 깨우쳐 주는 가르침을 보다 깊이 연구하며,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주는 불교학에 대한 체계적 연구의 필요성은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이며, 창조적 문제해결 능력을 갈망하는 지식인들의 탐구분야로 확고히 자리 잡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추세에 부응하여 불교학 전공에서는 불교 전반에 대한 연구를 필두로, 인문·사회·자연과학 분야의 연구를 대폭적으로 강화하여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이고 지도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학습성과
불교학의 기반이 되는 고전 언어 독해능력과 불교철학에 대한 기본 소양을 통해 삶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통찰력을 바탕으로 올바른 세계관과 가치관을 겸비한 후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IT 활용능력 등을 융합하여 다양한 분야를 통섭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취업 및 진로
불교학 전공을 이수하면 대체로 세 가지 진로를 선택하게 된다. 첫째 희소성을 살려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 후속세대로 성장할 수 있다. 둘째 불교 지식을 활용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불교계 신문, 방송, 출판, 홍보 등과 같은 관련 업종에 진출하거나 명상, 음식 등 다양한 불교 컨텐츠를 활용하여 벤처 사업을 시도할 수 있다. 셋째 불교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익힌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공공기관이나 일반 기업의 사무직에서 일할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생활을 통해 함양한 바른 품성을 바탕으로 사회 어느 곳에서도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으므로 진로는 넓게 열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