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산학협력단 자료실
View
[국가R&D공고] 책임운영기관 고객관리 역량 진단지표 개선 연구 (~09.27 마감) | ||
---|---|---|
작성자 신한국 | 작성일 22/09/22 | 조회수 793 |
- 연구용역 개요
□ 과 제 명 : 『책임운영기관 고객관리 역량 진단지표 개선 연구』
□ 연구기간 : 계약체결일부터 3개월
□ 소요예산 : 금 45,000,000원(금사천오백만원)
※ 예산과목: 1900-1931-300-260-02(정부조직진단관리-정책연구비)
□ 계약방법 : 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2. 추진배경
□ 책임운영기관 고객만족도 통합조사 모델이 개발되어 시행된 지 10년이 경과되어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국민의 체감 만족도와 고객 만족도조사 결과 차이 해소 필요
□ 책임운영기관의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기관의 고객관리 역량 제고를 제고하면서 고객관리 트렌드를 반영한 고객만족도 지표체계 개선 등 고객만족도 조사 모델 재설계 필요
3. 주요 연구내용
???? 고객만족도 조사모델 내・외부 환경 분석 및 문제점 진단
○ 책임운영기관 평가 및 고객만족도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 등 의견수렴을 통해 문제점 도출
○ 공공기관 평가 등 국내・외 공공부문 및 민간의 유사 고객만족도 조사 모델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 현행 고객만족도 조사모델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
○ 현행 고객만족도 조사모델의 신뢰도, 타당성 및 적합성 분석
○ 기관별 고객만족도 조사모델의 구성(차원 및 요소 포함) 체계 재설정
○ 각 책임운영기관의 주요사업 유형, 기관의 주요사업별 고객 정의・모수 분류 재설정
○ 고객과의 일방・쌍방 이해관계 등을 고려한 기관별 표본 및 표본수(조사대상) 재설정
○ 기관별 주요사업 유형, 표본특성 등을 감안한 가중치 재설정
○ 기관의 주요사업별 가중치 등에 따른 만족도 설문조사 분야 및 설문문항(설문지) 재설정, 기관별 고객만족도 조사 설문지 개발
○ 책임운영기관 고객만족도 점수 산출방식 재설정, 조사결과 분석 Tool 개발
???? 고객만족도 조사 개선모델 검증 및 설명회 개최
○ 전문가 자문회의, 예비조사 등을 통해 새로운 고객만족도 조사 모델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 책임운영기관 대상 새로운 고객만족도 조사 모델 설명회 개최
- 20220914879-00_1663312371440_제안요청서.zip (216.2 KB)
- 20220914879-00_1663312371440_과업지시서.zip (145.1 KB)
- 20220914879-00_1663312371440_공고서.zip (196.2 KB)
- 담당부서안내
- 부서명 산학협력단
- 연락처 041)731-3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