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사회복지학전공

금강대학교

교육목표

사회복지학전공

사회복지학과(전공)의 교육목표는 21세기의 복지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분야의 사회보장 영역에서 일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등의 전문직 양성에 필요한 교육과정과 함께 사회복지현장에서 심리사회적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민간부문의 전문직에게 요구되는 제반 지식과 실천기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사회복지사와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우선적인 교육목표를 둔다.

전공소개

사회복지학전공은 현대복지국가사회가 지향하는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학문이다. 따라서 인문사회과학 분야 중에서는 어느 학문보다 인간현상과 사회현상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사회를 변화시키는 역동적 학문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전공에서는 다양한 사회복지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복지대상자를 처우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전공과정을 두고 있으며, 아울러 현대인들의 정서적인 문제와 성격적인 문제가 치료관점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적응의 문제에로 상담의 관심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서 심리상담전문가로서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도 설치하여 실질적으로는 사회복지사 국가자격 트랙과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 트랙, 대학원진학을 통한 국책연구원 등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전공을 설계하고 있다.

학습성과

사회복지학전공의 학습교육과정은 오늘날 복지국가에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사회복지사’ 국가자격 이수 교과목을 기본적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현장이나 상담현장에서 요구되는 민간자격 교과목도 복지상담 관련 학회를 통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는 사회복지정책·제도분야에 속하는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등을 개설하여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복지실천 및 상담서비스분야에 속하는 사회복지실천론, 정신건강론, 사회복지상담론 등을 개설하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등의 민간전문 사회복지사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심리상담전문가 양성과 관련된 분야에 속하는 발달심리학, 집단상담, 심리측정 및 평가, 사회복지상담론, 학습이론 등을 개설하여 청소년상담사로도 진출을 돕는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에 기초한 개인, 가족, 지역사회문제를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의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상담과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전문가로 성장하게 한다.

취업 및 진로

사회복지학전공에서 개설하는 사회복지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경우 국가자격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과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아울러 청소년상담사 3급 관련 교과목 및 사회복지상담 관련교과목을 이수하면 여성가족부 국가자격 청소년상담사 시험에도 응시할 수 있다. 우리 대학 사회복지학과(전공) 졸업생들의 진출분야를 보면,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복지관련 공사(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사회복지전문직, 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정신건강증진기관, 기타 사회복지상담기관·시설 등의 전문사회복지사와 상담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의 국책연구원이나 사회복지상담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교육과정

학년 1학기 2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코드
교과목명 학점 전공
능력
비고 이수
구분
교과목
코드
교과목명 학점 전공
능력
비고
2 전공 SW10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3-0 전공 SW11057 사회복지학개론 3-3-0
전공 SW11015 장애인복지론 3-3-0 전공 SW11058 사회복지역사 3-3-0
전공 SW11056 정신건강사회복지론 3-3-0 전공 SW11006 노인복지론 3-3-0
전공 SW11024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3-3-0 전공 SW10003 사회복지실천론 3-3-0
전공 SW11041 사회복지지도감독론 3-3-0 전공 SW10007 사회복지조사론 3-3-0
합계 5과목(15학점) 합계 5과목(15학점)
3 전공 SW10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3-0 전공 SW10006 사회복지행정론 3-3-0
전공 SW10004 사회복지정책론 3-3-0 전공 SW11059 사회복지법제와실천 3-3-0
전공 SW11026 프로그램개발과평가 3-3-0 전공 SW11012 사회복지현장실습 3-2-2
전공 SW11009 지역사회복지론 3-3-0 전공 SW11067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3-3-0
전공 SW11024 사회복지상담론 3-3-0 전공 SW11007 정신건강론 3-3-0
합계 5과목(15학점) 합계 5과목(15학점)
4 전공 SW11014 사회복지자료분석론 3-2-1 전공 SW11065 심리측정 및
평가
3-3-0
전공 SW11063 발달심리 3-3-0 전공 SW11068 사회복지와
인권
3-3-0
전공 SW11066 집단상담의
기초
3-3-0 전공 SW11062 학습이론 3-3-0
전공 SW11060 청소년이해론 3-3-0 전공 SW11064 상담이론 3-3-0
전공 SW11061 사례관리론 3-3-0
합계 5과목(15학점) 합계 4과목(12학점)
학기
총계
15과목 (45학점) 14과목 (42학점)
총계 29과목 (87학점)

♠ 전공능력 : ①이해능력 ②대응능력 ③기획 및 운영능력 ④상담 및 관리능력 ⑤가치관 정립능력

진출분야/트랙별 로드맵

세부전공 트랙 이수권장 교과목 타전공 이수권장 과목
전공공통능력 전문능력배양
사회복지공공인재
(사회복지전담공무원) 트랙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10과목 30학점)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례관리론
행정학 관련 교과목
사회복지실천인재
(사회복지상담 및 청소년상담사) 트랙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사회복지상담론,
학습이론,발달심리,
상담이론,
심리측정 및 평가,
집단상담의 기초,
청소년이해론
상담심리학 관련 교과목
사회복지연구 트랙 및
대학원 진학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와 인권
통계학 관련 교과목
융합(복수)전공 타(학과)전공에서)
제시하는 전문능력배양)
교과목
불교․인문학 관련 교과목
(불교학 융합 전공),
행정․법제 관련 교과목
(행정학 융합 전공),
재무․회계 관련 교과목
(경영학 융합 전공)
  • 담당부서안내
  • 부서명 교학지원처
  • 연락처 041)731-3212~32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