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협약체결대학

금강대학교

중국

베이징대학(北京大學) - http://www.pku.edu.cn

1898년 설립, 중국 북경에 위치함
중국 국가교육부직속 인문사회계열 중국 최고의 중점대학으로 청화대학과 더불어 세계 유명대학과 견줄만 한 명성을 가지고 있다.

베이징외국어대학(北京外大) - http://www.bfsu.edu.cn

북경외국어대학은 국가 교육부 직속의 중점대학중 하나로 1941년 개교이래로 현재 31개의 언어 전공과를 개설하고 있는 중국 최다의 외국어 대학이다. 1950년대 외국유학생학습한어를 시작하였고, 지금까지 4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외국어 대학답게 탄탄한 커리큘럼을 자랑하고 있는 대학으로 대외한어본과에 한국인을 모집하고 있는 대학이다. 또한 HSK를 주관하는 대학이기도 하다.

상해사범대학(上海師大) - http://www.shtu.edu.cn

상해사범대학은 1954년에 건립되었고, 전신은 상해사범전문학교이다. 1958년에 상해사범학원으로 병합되었고, 1984년에 상해사범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1997년 9월에 상해사범고등전문학교를 합병하여 새로운 상해사범대학으로 탄생하였다.
상해사범대학은 철학, 경제학, 교육학, 문학, 역사학, 이학, 공학, 농학, 관리학 등의 여러 학문분과를 보유한 상해시 직속 지방중점 고등교육기구이다. 상해사대는 현재 상해시 서회(徐匯)지구와 항주시 봉현(奉賢)지구에 교정(校庭)을 보유하고 있고, 교정 총 면적이 117만 평방미터에 달한다.
상해사범대학은 전세계 14개 국가 및 지역의 78개 고등교육기구, 문화학술단체와 학교급 교류협력관계를 맺고 있으며, 미국, 일본, 한국, 호주, 월남 등지의 유학생을 받아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가르치고 있다.

라이오닝대학(遼寧大學) - http://www.lnu.edu.cn

요녕대학 전신은 동북재경대학, 전 심양사범대학과 심양러시아어전문대학이다. 1958년 9월 15일, 세 학교는 요녕대학으로 합병, 당시 국가 부주석 인 주덕동지가 친필로 교명을 써주었다. 요녕대학은 개교초에 9개학부, 18개전공, 5761명(본과 4000명, 전문대과정 1761명)의 학생을 가진 규모로서 성장하였는데 재경학과가 특별히 우세였고 문과부문의 실력이 강한 특점을 갖추었다.
1978년 요녕대학은 요녕성중점종합대학으로, 1984년에는 요녕성 대학교종합개혁시험학교로 지정되었다. 1988년 4월에는 중국정부가 대학의국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21세기 백개중점대학 "211공정"에 정식 통과되었다. 1988년에는 또 중앙조직부, 중앙선전부, 교육부로부터 선진대학교로 선발되어 표창을 받기도 했다.

지린(吉林)사범대학 - http://www.jlnu.edu.cn

길림사범대학은 길림성의 중심대학으로써 1958년에 세워졌으면 넓은 평야와 자원이 풍부한 송화강, 요동반도 요충지인 사평시에 위치해 있다. 약 30만평이고 학교 건축면적은 약 14만평이며 현재 대학 내에 22개 학원과 4개 교학연구부, 5개 교학중심, 20개 연구소가 대학발전을 뒷받침 하고 있다. 대학에는 중국어학문학원, 정치사상교육, 역사학, 영어, 러시아어, 일어, 초등교사교육, 수학과 응용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과학, 전자정보공정학, 지리계통학, 환경공정학, 통신 공정학, 응용물리학, 공공사업관리학, 편집출판학, 예술설계, 체육계 등 35개 본과전업이 설치되어있으며, 48개의 실험실과 학교 전체 수업을 위한 120억(한화) 상당의 교학기기가 준비되어 있다. 학교 도서관에는 각종 도서 125만권과 각종 국내외 잡지들이 2400여 종에 달한다. 학교 학생수는 2만여 명이며 석/박사 연구생 150여명이 공부하고 있다.

장춘세무대학(長春稅務學院) - http://www.ctu.cc.jl.cn

중국 동북지역의 역사적 문화의 도시, 길림성의 성도 장춘에 자리하고 있는 「장춘세무대학」은 경제학과와 경영학과를 중심으로 법학, 문학, 공학, 이학 등 여러 가지 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재정무역경제중심의 종합대학이다.
1948년에 세워진 「장춘세무대학」은 이미 58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학교의 전신인 「길림성재정무역학원」은 1992년 국가세무총국에 귀속된 교육부 직속의 대학이 되어 「장춘세무대학」으로 명칭을 바꾸었고 2000년 초에 국무원에서 교육부 산하 대학들의 관리 체제와 구조를 조정하면서 다시 길림성으로 귀속되었으며 현재는 길림성의 중요한 중점대학이다.

중국불학원(中國佛學院) - http://www.zgfxy.cn

중국정부는 1980년대 후반부터 활동을 시작한 ‘중국불학원’을 중심으로 각 지역의 분원(分院)을 통해 스님을 배출하고 교육을 담당하게 했다. 4년 동안 불교교리와 불교사, 경전 학습 등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데 이러한 엄격한 출가제도는 스님에 대한 존경심과 함께 중국 내 신도수를 늘리고 있다.

베이징어언대학(北京語言大學) http://www.blcu.edu.cn/

1962년에 설립되어 중국에서 유일하게 외국인 유학생들의 중국어와 중국문화교육을 주요과업으로 하는 국제형 대학이다. 중국 학생들에게 외국어와 인문사회과학 등 전공 교육을 실시하고 중국어 교사들을 양성하며 중국 학생과 해외 유학생들에게 외국어 강화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해마다 120여 국가로부터 온 약 8,000여명의 외국 유학생과 4,000여명의 중국학생들이 이곳에서 공부하고 있다.

섬서사범대학(陝西師範大學) http://www.snnu.edu.cn/

섬서사범대학은 1944년 산시 지방에 설립된 성립(省立) 사범대학으로 중국 교육부에 직접적으로 연계된 6대 사범대학 중 하나이다. 현재 인문학, 사회과학, 공학, 정치경제학, 문학, 역사학, 교육학, 심리학, 정보기술학, 생명과학 분야 등 20개 학부가 있으며, 62개 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159개 분야에서 석사학위를 수여하고, 69개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수여한다. 학부과정 재학생 1만 2,000명, 대학원 과정 재학생 2,360명을 포함해 총 등록학생 수는 4만 명이다. 전체 교원 수는 744명의 정·부교수를 포함해 2,850명이다. 다양한 연구소를 운영하며 부속 초등학교 및 중학교가 있다.

일본

간다외어(神田外語)대학 - http://www.kandagaigo.ac.jp/kuis

치바현(千葉縣) 치바시(千葉市)에 위치한 사립 대학.
수준 높은 외국어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으로 알려져 있으며 2003년도에는 일본 문부과학성의「특색 있는 대학교육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지원을 받는 등, 아주 뛰어난 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이다. 현재 한국어를 포함하여 8개의 언어 전공이 있으며 해외 교환유학제도도 충실하게 실행되고 있다.

다이쇼(大正)대학 - http://www.tais.ac.jp

[東京(동경)]에 위치한 사립 대학.
1885년 천태종 종립대학으로 설립되었으며, 그 후 타 대학과의 통합을 거쳐 1926년에 현재의 다이쇼대학으로 발족하였다. 불교를 건학 이념으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고령화 사회에 요구되는 복지교육에도 많이 힘쓰고 있다.

메지로(目白)대학 - http://www.mejiro.ac.jp

[東京(동경)] 신주쿠(新宿區)에 위치한 사립대학.
메지로대학은 1923년 설립돼 인문학부, 인문사회학부, 경영학부 등 3개 학부에 4500명이 재학하고 있으며, 2005년부터 어문학부(한국어, 중국어, 영미어 문, 일어교육)와 의료복지학부를 개설하고 있다.

고치(高知)대학 - http://www.kochi-u.ac.jp

고치시(高知市)에 위치한 국립대학.
‘교육의 기본원칙에 따라서'라는 이념을 가지고 세워진 국립 고치 대학은 학문 연구와 인적 자원 육성을 통하여 지역과 국제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현재는 의학, 인류경제학, 교육학, 기초과학, 농업학의 5개 단과대학과 동 대학원 및 쿠르시오지역 기초과학 6개의 대학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미노부산(身延山)대학 - http://www.min.jp

미노부산 대학은 일본의 상징인 후지산에서 멀지 않은 야마나시현에 위치한 일연종 종립 대학이다. 학교유래는 1566년 현재의 미노부산에 「불교학문소」을 만들어 「선학원」이라고 칭한데서 비롯한다. 1941년에 전문학교로 승격하면서 미노부산으로 학교명칭을 바꿨으며, 1994년에 4년제 대학으로 승격하였다. 현재는 불교학부 내에 불교학과와 불교복지학과가 설치되었으며, 불교학과 내에 불교종학코스와 불교문화코스, 불교복지학과 내에 노인복지코스와 아동복지코스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불교문화코스에서는 세계불교문화유산 복원에 전문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노부산대학만의 불상복원의 이론과 실천을 배울 수 있다.

치바(千葉)대학 - http://www.chiba-u.jp

일본 치바현(千葉縣) 치바시(千葉市)에 위치한 국립종합대학.
치바 대학은 1949년 설립된 국립 종합대학으로 문학부, 법경학부 등 9개 학부와 12개 연구실이 있는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종합대학으로서의 규모와 내용 모두 일본 국립대학 순위 중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간호학부, 원예학부, 법경학부는 일본의 국립대학 중 치바 대학만이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다.

도요(東洋)대학 - http://www.toyo.ac.jp

[東京(동경)]에 위치한 사립 대학.
1887년 철학관으로 개교하여 현재는 8개 학부가 있는 대학과 6개의 연구과가 있는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쿄 시내의 학산 캠퍼스 외에 사이타마현 가와고에 캠퍼스, 아사카시 아사카 캠퍼스, 군마현 이타쿠라 캠퍼스 등 총 4개의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다. 부설시설로는 동양학연구소를 비롯한 6개 연구소가 있고 부속도서관에는 104만여 권의 도서가 소장되어 있다.

미국

미시시피대학교(University of Mississippi) - http://www.olemiss.edu

1848년 개교 이래 올해로 158년의 역사를 가지고 최고의 교육과 전통을 자랑하는 남부지역의 명문대학인 미시시피 대학교(Univ. of Mississippi)는 멤피스에서 2시간 거리에 있는 작은 도시 Oxford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9개의 학부(the College of Liberal Arts; the schools of Accountancy, Applied Sciences, Business Administration, Education, Engineering, Pharmacy and Law; the Graduate School)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즈니스 경영, 상업, 경영, 회계학, 약학 등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서래대학교(University of the West) - http://www.uwest.edu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 인근 로스미드시에 자리잡고 있는 서래대학교는 소규모의 교정에 기숙사, 레크레이션 센터를 갖추고 있다. 불교정신에 입각하여 학생들을 교육하며 동양과 서양 문화의 상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는 서래대는 불교학과,회계마케팅학,영문학,정신분석학 등 10여개 학부전공과 종교학, 경영학 등의 석박사 과정이 개설돼 있다.

보이시주립대학(boise State University) - http://www.boisestate.edu

보이시주립대학교의 전신은 1932년 미국 성공회(聖公會, Episcopal Church)가 세운 보이시주니어칼리지다. 1934년 성공회에서 독립한 뒤 1940년 지금의 위치로 교사를 이전하였다. 1974년 지금의 교명인 보이시 주립대학교로 변경하여 오늘날에는 2010년 기준 2만여 명의 재학생이 있는 아이다호 주에서 가장 규모가 큰 대학으로 성장하였다. 2011년 기준 문리과대학, 상경대학, 교육대학, 공과대학, 보건과학대학, 사회과학·공공학대학 등 7개의 단과대학과 1개의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루이지애나대학(University of Louisiana at Monroe) - http://www.ulm.edu

루이지애나 대학은 1931년 전문대학으로 설립되어 1970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하였는데 2013년 기준 학생수는 7,519명으로 인문과학대학, 정치경제대학, 인적자원교육대학, 건강과학대학, 약학대학의 5개 단과대학과 1개의 대학원, 그리고 부속 연구소로 조직되어 보험계리, 다연령교육, 디지털 영상 제작 등의 특화된 전공을 설치하고 있으며 루이지애나와 아칸소 주에서 유일하게 기상학 학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 http://www.ubc.ca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30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는 연구 및 교육 분야에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캐나다 최대 규모의 도서관, 거의 모든 학문분야를 망라하는 폭넓은 프로그램, 1993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마이클 스미스 교수를 비롯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교수진 등 최고의 교육수준을 갖추고 있다. 대학시설로는 학습자료 센터, 미술관, 자연사박물관, 라디오 방송국, 텔레비전 방송국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5,66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와 아파트, 부부 학생용 숙소를 캠퍼스 내에 두고 있다. 12개의 단과대학의 프로그램과 더불어 다양한 전문분야의 교육과 연구가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으며, 특히 생명과학, 아시아 관련 연구와 환경 분야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UNBC(University of Northern British Columbia) - http://www.unbc.ca

UNBC(University of Northern British Columbia)는 1990년에 설립되어 캐나다 BC주 중앙에 위치한 대학으로 작지만 강한대학으로 정평이 나있으며, BC주 거점대학으로서 지역민을 위한 교육, 연구중심, 환경 친화적 대학으로 55개 이상의 학부과정과 27개의 석사과정, 7개의 박사과정을 개설, 현재 학생수는 약 4700명이다. 3년 연속 서부 최고의 대학(BEST IN THE WEST), 2007년 성공적인 연구중심대학, 2010 올해의 연구대학으로 선정되었다.

대만

불광대학(佛光大學) http://www.fgu.edu.tw

2000년에 세워진 불광대학은 대만 의란현 해발 460m 산정상부에 위치해 있다. 현재 교직원 100여명과 학생 2,500명이 4개 단과대학 18개 전공에서 후학양성 및 학문에 정진하고 있다. 본 대학과는 별도로 의란시 중심부에 지하3층 지상14층 규모의 중국어 교육원을 운영하며 교사 1인당 외국인 학생 3명의 학생을 배정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화범대학(華梵大學) http://newwww.hfu.edu.tw/index.php

1990년에 세워진 화범대학은 중어권 국가 내 불교종단에 의해 세워진 첫번째 대학이다. 대만 불교계의 주요기관 중 하나이며, 불교와 공학이 조화롭게 운영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3개 대학, 12개 학과, 3개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남화대학(南華大學) http://www.nhu.edu.tw/main.htm

1999년에 세워진 남화대학은 대만 가의현 평지에 위치해 있다. 경영학, 기초과학, 예술, 인문학, 사회학 총 5개의 학과에 30개의 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학생 7,000여명의 학생이 수학 중이다.

법고대학(法鼓大學) http://www.ddbc.edu.tw/

1990년에 대만 진산 지역에 세워진 법고대학은 불교학부 및 동 대학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 및 연구는 주로 세가지(산스크리트와 팔리 불교, 중국불교, 티벳불교) 분야에 걸쳐 이루어진다. 상당량의 불교관련 서적 및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이 중국어 외에도 산스크리트, 팔리, 티벳어 및 일본어를 항상 사용한다.

기타

파키스탄(시설) 펀자브대학교 http://www.pu.edu.pk

펀자브대학은 펀자브 라호르에 세워진 파키스탄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대학으로, 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기도 했다. 4개의 캠퍼스와 13개 학부, 73개의 부서, 센터, 연구소, 412개의 제휴 대학이 있으며, 단과대학과 대학원 과정으로 문학, 과학, 공학, 이슬람학, 동양학, 법학, 상업, 의학, 치의학, 교육학 과정을 두고 있고, 교직원 613명과 24,000명의 학생이 재학중이다. 교수어는 영어와 우르두어이다.

말라야 대학교(University of Malaya) http://www.um.edu.my

말라야 대학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로서 2011년 QS세계대학순위(QS World University Rankings)에서 167위로 선정되었다. 2011년 기준 문리과학부, 경영 및 회계학부, 컴퓨터&정보기술학부, 치의학부, 경제학&행정학부, 교육학부, 공학부, 언어학부, 법학부, 의학부, 과학부, 구조환경학부의 12개 학부를 보유하고 있다.

세부의학종합대학교(Cebu Doctors University) http://www.cebudoctorsuniversity.edu

필리핀 세부의학종합대학교는 1975년 개교 이래 8개의 단과대학 및 1개의 의학전문대학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부 본섬과 인근지역의 5개의 부속병원을 운영하며 세부지역 최고의 대학으로 발돋움하는 명실상부한 세부의 대표 의료대학이다.

퀘이드-아이-아잠대학교(Quaid-i-Azam University) http://www.qau.edu.pk

퀘이드-아이-아잠대학교(Quaid-i-Azam University/QAU)는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 위치하여 1965년 개교한 공립 종합대학으로 학생 수 5,500명과 전임교원수 1,184명이 있는 대학으로 4개의 학부와 9개의 교육 및 조사연구소, 센터 등이 있는데 학부는 생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약학 등으로 구성되었고 연구소는 남.북아메리카, 아프리카 지역연구센터, 성별학센터, 국립파키스탄연구소, 국립심리학연구소, 국립역사문화조사연구소, 국립아시아문명연구소, 컴퓨터센터 등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외국대학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제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2014년 2월,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와 탁실라 아시아문명연구소는 교류협력 체결을 통해 불교학 연구 및 아시아 문화교류사 방면의 연구 및 교육역량을 증대하고 있다.

TMC Academy http://www.tmc.edu.sg

TMC Academy는 싱가포르 주식에 상장된 교육기업 TMC Educational Corporation Ltd.의 투자를 받아 운영되는 학교로 1981년에 싱가포르에 설립되어 영어과정, 경영학, 인문학, IT 전공, 호텔경영, 법학, 광고홍보학, 심리학의 대학/ 대학원 학위과정과 O레벨 등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TMC는 호주 모나쉬대학교, 영국 글로셔스터대학교, 영국 리버풀존무어스대학교, 영국 그리니치대학교, 영국 런던대학교 International Programmes, 스위스 Business & Hotel Management School과 체결되어 체결된 대학에서 인증하는 O레벨 준비과정부터 대학/대학원 학위과정인 디플로마, 하이어디플로마, 학사학위, 석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2010년 싱가포르 교육청 산하 위원회인 OPE로부터 4-year EduTrust 인증을 받은 6개 교육기관 중의 하나이다.

  • 담당부서안내
  • 부서명 교학지원처
  • 연락처 041)731-321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