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행정학전공
교육목표
행정학전공
행정학은 공익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공공에 대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사회문제에 대해 창의적이고 통찰력 있는 문제 해결능력을 가진 공공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행정학 전공에서는 행정학은 물론이고 정치학, 경제학, 법학 등 다학제적인(Interdisciplinary) 관련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국가의 다양한 정책문제를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통섭(Consilience)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정책의 형성과 집행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행정학 전공은 전국 행정학 관련 학과 중 공직인재 양성에 가장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행정고시를 비롯한 고급공무원 양성을 위한 특성화 전략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맞춤형 교과과정, 수험준비반, 학습지원조직 운영을 통하여 공직진출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수험 준비과정에서 스터디매니저 관리제도 등을 통해 공직진출에 대한 동기부여는 물론, 효과적인 자기 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취업준비에 필요한 각종 지원제도 등도 완비되어 있다.
취업 및 진로
국가고시를 통한 고위행정관료로 진출하거나, 일반직공무원, 공기업, 금융기관, 언론기관과 일반 기업에 진출할 수 있다. 그리고 대학원 진학을 통한 국책연구소와 대학 등에서 강의 및 연구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전공능력
- 공직윤리 / 봉사 능력
- 글로벌 사회적응 능력
- 공공행정문제해결 능력
- 융복합 지식활용 능력
교육과정표
학년 | 1학기 | 2학기 | ||||||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2 | 전공 | 정책학원론 | 3-3-0 | 전공 | 재무행정론 | 3-3-0 | ||
전공 | 행정학개론* | 3-3-0 | 신설 | 전공 | 인사행정론 | 3-3-0 | ||
전공 | 행정의실제1(PSAT) | 3-3-0 | 전공 | 헌법사례분석 | 3-3-0 | |||
전공 | 헌법총론 | 3-3-0 | 전공 | 행정조사방법론 | 3-3-0 | |||
전공 | 공직의이해 | 3-3-0 | 전공 | 공무원영어Ⅱ(신설) | 3-3-0 | |||
전공 | 노동법개론(신설) | 3-3-0 | 전공 | 행정조직론 | 3-3-0 | |||
3 | 전공 | 정치학Ⅰ | 3-3-0 | 전공 | 행정법Ⅱ | 3-3-0 | ||
전공 | 행정법Ⅰ | 3-3-0 | 전공 | 공기업론(신설) | 3-3-0 | |||
전공 | 지방행정론 | 3-3-0 | 전공 | 국제행정론 | 3-3-0 | |||
전공 | 행정의실제2(PSAT) | 3-3-0 | 전공 | 거버넌스와리더십 | 3-3-0 | |||
전공 | 한국행정론 | 3-3-0 | 전공 | 재무회계론(신설) | 3-3-0 | |||
전공 | 정책분석·평가론 | 3-3-0 | 전공 | 노동정책론(신설) | 3-3-0 | |||
4 | 전공 | 정부와 의회(신설) | 3-3-0 | 전공 | 공공정책 사례연구(신설) | 3-3-0 | ||
전공 | 행정학세미나 | 3-2-1 | 전공 | 정부혁신론(학기변경) | 3-3-0 | |||
학기총계 | 14과목 (39학점) | 14과목 (39학점) | ||||||
총계 | 28과목 (84학점) |
* 행정학의 경우 ‘전공기초’ 영역에 ‘행정학개론’ 교과 편성되어 있음.
- 담당부서안내
- 부서명 교학지원처
- 연락처 041)731-3212~3214